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푸들푸들
[CS]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본문
프로그래머에게 프로그래밍의 관점을 갖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개발 방법론
선언형 프로그래밍
: "프로그래밍은 함수로 이루어진 것이다."
함수형 프로그래밍
: 선언형 패러다임의 일종, 순수 함수들을 블록처럼 쌓아 로직을 구현하고 고차함수를 통해 재사용성을 높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
- 순수 함수: 출력이 입력에만 의존
- 고차 함수: 함수가 함수를 값처럼 매개변수로 받아 로직을 생성할 수 있는 것
객체지향 프로그래밍
- OOP, Object-Oriented Programming
- 객체들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의 상호 작용을 표현하며 데이터를 객체로취급하여 객체 내부에 선언된 매서드를 활용하는 방식
- 설계에 많은 시간이 소요, 처리 속도가 비교적 느림
- 특징
- 추상화(abstraction): 복잡한 시스템으로부터 핵심적인 개념 또는 기능을 간추려내는 것
- 캡슐화(encapsulation) :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하는 것
- 상속성(inheritance) : 상위 클래스의 특성을 하위 클래스가 이어받아서 재사용하거나 추가, 확장 하는 것
- 다형성(polymorphism) : 하나의 메서드나 클래스가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
- 오버로딩(overloading) :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를 여러 개 두는 것, 컴파일 중 발생하는 정적 다형성
- 오버라이딩(overriding) : 주로 메서드 오버라이딩, 상위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매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 하는 것, 런타임 중 발생하는 동적 다형성
- 설계원칙(SOLID 원칙)
- 단일 책임 원칙(SRP,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모든 클래스는 각각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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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개방-폐쇄 원칙(OCP, Open Closed Principle)
기존 코드는 잘 변경X, 확장은 쉽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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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리스코프 치환 원칙(LSP,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굴 수 있어야 함.
부모 객체에 자식 객체를 넣어도 시스템이 문제없이 돌아가게 만드는 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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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SP,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보다 구체적인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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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의존 역전 원칙(DIP,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던 것을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를 두어
변하기 쉬운 것의 변화에 영향받지 않게 함.
상위 계층은 하위 계층의 변화에 대한 구현으로부터 독립해야 함
절차형 프로그래밍
- 로직이 수행되어야 할 연속적인 계산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음
- 코드의 가독성 좋음. 실행 속도 빠름 -> 계산이 많은 작업에 쓰임
- 모듈화 어렵고 유지 보수성 떨어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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